록맨연구소

록맨 제로 시리즈 유저 한글 패치 소개 본문

록맨 한글

록맨 제로 시리즈 유저 한글 패치 소개

빛박사 2023. 11. 1. 21:37

 

사실 관련글을 쓰려고 예전부터 생각해 뒀었는데 말이죠. 까맣게 잊고 살다가 이제야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이미 제로4 한글 패치까지 다 나온 지 1년이 넘게 지났네요 😂 

 

예전엔 한글패치화된 롬 같은 것들도 검색하면 쉽게 다운 받을 수 있었는데, 요즘엔 저작권 인식이 널리 퍼져서 (백번 옳은 일이죠)  원본롬에 패치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더라고요. 제로 시리즈 한글 패치 역시 그런 방식입니다. 영상 원본 페이지에 가서 설명란에 있는 링크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ok. 

 

원래 록맨 제로 한글 패치가 이전에도 있었는데, 부정확한 번역과 완성도에 팬분들이 의기투합해서 다시 제작하신 듯 합니다. 텍스트뿐만이 아닌 이미지들도 한글화 한 정성에 감동 ㅎㅎ 

 

스탭롤까지 한글!

 

 

단순 번역에만 그치지 않고, 제로3의 오메가를 X 시리즈 제로 디자인으로 바꾸는 패치도 존재합니다. (선택 가능) 그 밖에도 컬러링이라던지, 점프 높이를 미세하게 수정한다던가 하는 변경사항도 있네요. 

 

 

얼마 전에 구입한 중국산 에뮬 게임기인 미유미니 플러스에 넣어봤는데, 역시 잘 됩니다 ㅎㅎ GBA 게임들은 워낙 저해상도라 요즘 게임기에 돌리면 도트 때문에 보기가 괴로웠는데, 이렇게 작은 저해상도 액정에서 돌리니 마치 GBA 실기로 보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네요. 대만족. 

 

고생해서 이 패치를 만들어주신 제넥스님, 노멀맨님, 오메가코드님, 시니탈프님에게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Comments